학자금 이자지원사업 자주하는 질문·답변


♣ 언제부터 대출받은 학자금에 대해 지원해주는 건가요?

☞ 대학 재학(휴학)생이라면 대출받은 시기에 상관없이 2019년도에 발생한 이자를 지원합니다. 다만, 본인의 대출잔액이 적을 경우 이자지원 금액이 기대치보다 미미할 수 있습니다.


♣ 등록금 대출만 지원하나요? 생활비 대출은 지원하지 않나요?

☞ 아닙니다. 등록금과 생활비 대출 모두 지원하며, 또한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구분없이 지원합니다.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의 경우 이자지원 의미가 있나요?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의 경우, 일정수준 소득 발생 시점까지 이자상환이 유예되는 것이지 면제되는 것이 아닙니다. 상환기준소득 이상 소득 발생 전까지 이자는 계속 누적되어 상환부담이 늘어나므로 유예된 이자를 지원받으면 향후 소득 발생시점에 상환해야 할 대출금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 소득분위 기준은 없나요?

☞ 소득분위 상관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예산초과시 다자녀가구, 저소득분위, 고학년 순으로 지원합니다.


♣ 다자녀(3명이상)가구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 다자녀가구에 해당될 경우 반드시 신청화면의 다자녀가구를 선택하여 신청해야만 예산초과시 우선순위로 지원합니다.


♣ 직계존속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 본인을 기준으로 부모, (외)조부모 등이 해당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는 부모의 것을 모두 제출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부 또는 모 중 조건에 해당하는 한 분의 것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초본(직계존속)은 직계존속의 것을 모두 제출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한 분의 것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표초본과 가족관계증명서는 어디서 발급받나요?

☞ 전국의 동주민센터에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발급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초본 : 정부24 https://www.gov.kr

-  가족관계증명서 : 대법원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efamily.scourt.go.kr


♣ 구비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대전광역시 홈페이지 신청화면에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  대전광역시 홈페이지 ⇒ 열린경제 ⇒ 청년정책 ⇒ 대학생학자금이자지원

-  구비서류 중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개인의 주민등록번호가 들어있는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뒷번호 7자리는 가린 후(보이지 않도록 처리)하신 후 촬영이나 스캔하여 첨부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