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안내문


교원자격검정령(대통령령 제24160호) 제19조(무시험검정의 방법 및 합격 기준) 개정(2012. 11. 6.)에 따라「교직적성 및 인성검사」에서 적격 판정을 받아야 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니, 반드시 숙지하시고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검사에 응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전공 자격을 부여하는 교육대학원의 현직교사 대상의 재교육 과정의 경우에도 실시

   ※ 2013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1회 적격판정

   ※ 2013학년도 입학자부터는 2회 적격판정


○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며, 붙임의 서식에 의거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 대상: 2020년 8월 졸업예정자

-  신청 기간: 2020. 5. 12.(화) ~ 2020. 5. 15.(금)

-  접수 장소

 ‧ 사범대학 및 교직설치학과: 각 학과사무실

‧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행정실

-  검사 일시:2020. 6. 13.(토) 11:00 ~ 16:00

-  검사 장소: 사범대학(W15, 글로벌인재양성센터)강의실(강의실은 별도 안내)


○ 기타 유의사항

-  2020년 8월 졸업자는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검사신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신청 후 특별한 사유(공결에 해당하는 사유)가 없이 결시하는 경우, 이후 1회 검사신청 제한이 있으므로 신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통합정보시스템의 개인정보(휴대전화번호)를 현행화하여 검사관련 안내문자 수신에 차질이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2020학년도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세부안내 1부.


2020.  5.   .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직부장

【붙임】

2020학년도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세부 안내 



1. 이 검사는 [교육부 교원자격검정령 제19조 제3항 별표1(무시험검정 합격기준)]에 의거하여 실시하는 검사로써,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가진 교원을 선별하고 그 자질과 품성을 갖추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검사에서 적격 판정을 받아야만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이 검사는 여러분의 교직 적・인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진솔하게 응답해야 합니다. 이 검사에 대한 별도의 준비는 필요하지 않으며, 4지 선다형으로 OMR을 이용하므로 검사를 위한 검정색 펜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3. 이 검사를 위하여 검사 10분전 입실하여야 하며, 10분간 주의사항을 듣고, 검사를 실시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문항에 응답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 읽고 응답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응답한 답안지를 고치거나 수정하면 그 문항은무효가 됩니다. 응답한 문항은 점수가 부여되지만, 무응답 문항은 영(0)점 처리합니다.


4. 모든 문항에 응답한 수험자는 검사지와 응답지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인쇄의 잘못으로 인해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 외에는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5. 다음은 검사 문항 예시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여러분의 느낌과 가장 가까운 번호에 검은색을 칠하시오. 

1. 매우

그렇다

2. 그런 

편이다

3. 그렇지 않

은 편이다

4. 전혀 그렇

지 않다

1 

나는 어떤 일을 하다가 어려운 문제에 부딪혀도 가능한 한 해결하려고 힘쓴다.

2.

학생이 화를 내더라도 나는 포용할 수 있다. 

3.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라면 설명해 줄 수 있다. 

4. 

나는 막연한 공상을 자주 하거나 막연한 공포를 느낀다. 

5.

나는 과학이나 신기술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6.

....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직부장